메뉴
KAIST IP영재기업인교육원 닫기

e-ship(공개과정)

>e-ship(공개과정) > e-ship

e-ship

Creativeity Chages the world미래를 선도할 IP영재기업인을 육성합니다. 많은 학생들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KAIST IP-CEO e-ship 지식재산기반 청소년 기업가정신 사이버 교육

KAIST IP 영재기업인 교육원에서는 우수 학생을 발굴하고,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을 공개운영하고 있습니다.

KAIST IP영재기업인교육원에 정식으로 선발된 학생 이외에 공개과정을 희망하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진행된 모든 교육 콘텐츠는 유투브(https://www.youtube.com/ccekaist)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는 과목은 교육원 정규 기본과정의 온라인 교과인 미래기술, 융합인문학, 기업가정신, 기술트랜드 등 총 4개 과목이지만, 향후 점차 과목을 다양화 시켜 분야를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온라인 강의는 누구에게나 공개 되어 있지만, e-ship 과정은 유료로 운영됩니다. 유료로 운영되는 과정은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과제를 수행한 다음 전문 조교가 1:1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과정을 이수하면 이수증이 발급되고, 우수한 성적으로 공개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에 대해 별도의 선발을 거쳐 정규과정으로 편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 해 10명 내외의 학생들이 정규과정으로 진학하고 있으며, 교육원의 열린 교육방식에 쉽게 적응하고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개과정은 해마다 2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IP-CEO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온라인 공개과정 학생 후기
카이스트 공개교육과정 소감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 발명특허과 / 서강대학교 아트앤테크놀로지 문혜진

저는 2013년도 카이스트 심화과정에 들어가기 위해 지난1년 동안 카이스트 온라인 교육과정을 이수했습니다. 2012년 카이스트 온라인 교육과정은 미래기술, 창조인문학, 지식융합, 기업가 정신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하는 것들은 학교 등 일상적인 곳에서 생각할 수 없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창조인문학에서는 조선이 사대 정책을 유지한 근본 이유에 대해 물어봅니다. 사대 정책은 알고 있었지만 그것을 유지한 근본 이유에 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해 본적 없었습니다. 또,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설명하라는 등의 어려운 용어가 많이 나옵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까지는 매우 힘들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연구하는 과정이 많았습니다.

1학기가 끝날 때는 진지하게 그만둘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몸이 10개라도 부족한 것 같았습니다. 과제 제출 마감이 다가올 때가 되면 토 나올 정도로 컴퓨터 앞에 붙어있기도 하고, 학교 쉬는 시간, 점심시간 틈틈이 컴퓨터실에 올라가 과제를 하고, 또 가장 친한 친구 생일파티도 못 갔습니다. 또한, 같이 도전했던 친구들도 점점 그만두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그만 두면 이때까지 해온 게 너무 아깝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국 포기하지 않고 2학기까지 수료한 끝에 심화과정합격이라는 큰 선물을 받았습니다. 불과 몇 개월 전만에도 가족이 친척들에게 “딸이 카이스트 온라인 교육과정 지원 한다”라고 자랑을 했을 때 “이루어지지도 않을 일을 왜 말하고 다니세요?” 라며 화를 내곤 했었는데, 실제로 이루어지지 않을 꺼라 생각했던 일이 이루어지니 자신감도 많이 생겼습니다.

또한, 이러한 힘든 과정을 거치고 났더니 제 스스로 성장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얼마 전 신문에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나왔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그냥 지나갈 기사였지만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이라 유심 있게 살펴보았습니다. 이와 같이 많은 곳에서 온라인교육과정에서 배운 지식들이 익숙하게 등장합니다. 신문 등과 같은 곳에서 몰랐던 것들이 하나씩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몰랐을 때는 보이지 않았는데 알고 나니 눈에 보였습니다. 대화의 폭과 시각이 넓어졌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한정된 분야만의 책을 읽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또한, 1년 동안 보고, 듣고, 한 내용이 신기술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제가 생각하고 발명 하는 수준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합격 후에는 평소에 관심 있었던 사업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사업에 많은 관심이 있어서 사업자등록증도 등록하고 사업아이템을 특허출원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카이스트 영재교육원 심화과정에서 1년 동안 진행 할 커뮤니티에서 기업가정신 팀을 모집한다고 하여 현재는 기업가정신 팀에 들어가서 대회 및 사업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카이스트 온라인 교육과정이 결코 만만하게 도전할만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무엇보다 힘든 과정입니다. 하지만 힘든 과정을 이겨내면 상상도 못 할 만큼 성장 한다는 사실을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심화과정에 합격하지 못했더라도 저는 절대 후회하지 않았을 겁니다. 그만큼 제가 투자한 시간이 너무나 값진 시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문혜진 학생은 서강대학교 아크앤테크롤로지 대학에 진학하여 발명, 창업 관련 활동을 하고 있으며‘발명을 통해 꿈을 꾸고 꿈을 이룬 여대생들’을 출간하는 등 교육원과 함께 활발하게 관련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POPUPZONE
  • 이전
  • 일시정지
  • 다음

행사 소식 +

2017년 06월 07일 2017 KAIST IP CEO 간담회 (고정식 전청장님, 이민화 교수님) 2017 KAIST IP CE...

교육생 소식 +

한국 교육의 트렌드를 바꾸는 고등학생 CEO (3기 연희연) 한국 교육의 트렌드를 바꾸는 ...

http://topclass....

2017년 07월 14일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