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ity Changes the world

미래를 선도할 IP영재기업인을 육성합니다. 많은 학생들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교육생소식


블링커스 우승, 와인 NFT 투자 거래소 '뱅크오브와인' IP-CEO 1기 박상욱 대표

관리자
2022-03-21
조회수 739


[뉴스원문]

https://m.mk.co.kr/news/business/view/2022/02/179234/


기업·IT

2월 디데이 블링커스 우승

조광현 기자

입력 2022/02/24 20:27   수정 2022/02/24 20:29


디캠프(상임이사 김영덕)가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의 출연 은행인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 DGB금융그룹(회장 김태오),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하나벤처스(대표이사 김동환),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이사장 변영한)와 24일 디데이를 공동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블링커스(대표 박상욱)가 우승했다.


이번 디데이는 1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NFT, 블록체인,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등 금융혁신 서비스 기업 5팀이 최종 본선에 올랐다. 우승팀에게는 디캠프, 프론트원 입주, 출전팀 전원에게 디캠프 최대 3억 투자 검토, 디캠프, 프론트원 최장 1년 입주 검토, 공동 주최사와의 사업 연결 기회가 주어진다.


심사위원으로는 디캠프 투자실 김시완 실장, 디캠프 성장팀 김보미 팀장,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 김민하 사무관, 신한카드 아임벤처스 김경희 팀장, 우리은행 디노랩 강재영 팀장, DGB금융그룹 피움랩 이정일 팀장, NH농협은행 디지털챌린지플러스 최미연 팀장, KB인베스트먼트 이지애 상무, 하나벤처스 황선호 책임심사역,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이기민 팀장이 참여했다.


△ 블링커스, 와인 NFT 투자 거래소 '뱅크오브와인' 운영


179234 기사의 0번째 이미지


블링커스(대표 박상욱)은 판매 가치가 높은 와인을 투자 목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한국 최초 와인 투자 플랫폼 ‘뱅크오브와인’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현재 주류 거래법상 개인이 와인을 포함한 주류를 팔거나 투자 목적으로 거래할 수 없다. 하지만 블링커스는 와인이 아닌 NFT 와인교환권(NFTcon) 거래를 통해 합법적이고 투명한 거래를 가능하게 했다. 와인 실물 수령을 원하는 사용자는 NFTcon을 반납하면 실물을 받을 수 있다. 블링커스은 투자 가치가 높은 고가 와인을 중심으로 와인 NFT 브랜드로 성장하고 와인 컬렉션 NFT를 기반으로 중저가/데일리 와인 시장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 인비저블아이디어, 차량이용고객을 위한 드라이브 & 픽업 주문중개 서비스 '스루' 운영


인비저블아이디어(대표 윤언식)는 운전자 고객을 위해 포장 및 픽업 주문을 중개해주는 앱 서비스 ‘스루’ 개발사다. 스루는 고객 위치경로상 순방향으로 있는 주변 매장을 추천해주고 매장의 정확한 상품준비 시간과 고객의 매장 도착 시간을 매칭해줌으로써 운전자가 차를 돌리거나 기다리지 않도록 한다. 사용자와 판매자 모두 시간, 비용, 에너지를 가치로 전환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게 인비저블아이디어 측의 설명이다. 인비저블아이디어는 모든 매장을 드라이브스루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윤언식 대표는 13년간 외식업계에서 일한 경험을 토대로 이번 창업 아이템을 고안했다.


△ 오픈플랜, 소액단기보험 전문 플랫폼 '토글' 운영


오픈플랜(대표 이광현)은 실생활에 필요한 일상생활 보험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 플랫폼 ‘토글’ 운영사다. 오픈플랜은 10개 손해보험사와 협업해 자동차, 레저여행, 반려동물, 주택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18개의 토글 전용 보험상품을 출시했다. 보험 가입절차를 단순화해 가입 절차를 쉽게 했다.





무엇보다 보험이 필요한 시점에 가입하는 ‘온디맨드 보험’ 방식과 필요한 만큼만 보험가입 기간을 설정할 수 있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토글은 MZ세대에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 중이며 재구매율 47.5%, 구매전환율 45.0%을 달성하고 있다.


△ 로보러스, 블록체인 DID 기반 생체인증 솔루션 POCA 운영


로보러스(대표 김대훈)는 얼굴인식 기술을 탑재한 인공지능 로봇 ‘POCA’를 활용하여 비접촉 결제, 서명 및 스마트 멤버십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POCA는 매장에서 고객 응대와 자동 주문을 지원하고 사전에 등록한 얼굴 정보와 비교해 2초 이내의 빠른 결제가 가능하다는 게 강점이다. 고객의 얼굴정보를 분석해 성별, 나이 등 맞춤형 메뉴를 추천하거나 고객층에 맞는 효율적 광고노출도 가능하다. 카페, 레스토랑, 편의점, 도소매점, 공유공간, 라운지, 호텔 등의 오프라인 공간과 전자서명, 보안문서 본인인증 및 메타버스 공간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 가능성이 높다. 로보러스는 현재 시리즈A 유치 중이다.


△ 라이즈이엔엠, 관심사 기반 라이브커머스 통합 플랫폼 '라이즈' 운영


라이즈이엔엠(대표 김정환)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진행되는 라이브커머스를 한 곳으로 모아볼 수 있는 통합 플랫폼 ‘라이즈’를 운영하는 곳이다.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약 4조원 규모이며 1일 평균 1,000회 이상의 방송이 진행된다. 라이즈이엔엠은 네이버쇼핑 라이브, SSG 라이브, VOGO 라이브 등 45개 플랫폼으로부터 라이브 방송 데이터베이스를 매주 업데이트하고 있다. 사용자가 설정한 프로필 정보 및 관심사 기반으로 구매전환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라이브커머스를 AI가 실시간으로 추천해준다.




매일경제 조광현 연구원[hyunc@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KAIST IP-CEO

ⓒ 2020  kaist IP-CEO

KAIST IP영재기업인교육원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문지로 193 KAIST 문지캠퍼스 F643호

Tel: 042-350-6213           Fax: 042-350-6220       Email: cce@kaist.ac.kr

상호명: 한국과학기술원 / 사업장소재지: (본교)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구성동)

     

COPYRIGHT(C) 2016 KAIST IP-CE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