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ity Changes the world

미래를 선도할 IP영재기업인을 육성합니다. 많은 학생들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교육생소식


[수료생 뉴스] 글로벌 1위 필기 앱 굿노트, AI 스타트업 드랍더비트 인수

관리자
2024-01-16
조회수 293


IP-CEO 1기 수료생 정창제님이 공동창업자로 설립한 스타트업 '드랍더비트(Traw)'가 글로벌 1위 필기앱 회사인 '굿노트'에 인수되었다는 소식입니다! :) 

참고로 드랍더비트의 트로우는 AI를 활용해 동영상 콘텐츠를 요약해서 노트와 영상으로 자동 정리해주는 서비스로, 2022년 4월 창업이래로, 중소기업부 TIPS 지원사에 선정되며 페이즈 시드 투자유치 등 유망스타트업입니다. :) 

----------------------------------------------------------------------------------------------------------------

본문


트로우는 AI 활용해 동영상 콘텐츠를 요약 노트와 영상으로 자동 정리해주는 서비스
AI 기업으로 진화하는 굿노트에 드랍더비트의 기술력 결합 기대


글로벌 1위 필기앱 굿노트(대표 스티븐 챈, Steven Chan)가 16일 강연, 회의, 동영상 콘텐츠를 요약 노트 및 영상으로 자동 정리하는 AI 서비스 ‘트로우’ 개발사 ㈜드랍더비트(대표 심규민)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굿노트는 이번 인수로 트로우의 생성형 AI 기술을 굿노트 서비스 안에서 더욱 강력한 형태로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드랍더비트는 2020년 창업 이후 사용자가 가진 자료와 온라인에서 찾은 콘텐츠로 요약 노트를 자동화하는 기술 개발에 집중해온 스타트업이다. 2022년에는 화상 회의 내용을 회의록 노트로 요약해 주는 ‘트로우 화이트보드’를, 2023년에는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를 자동으로 정리하고 요약해 주는 ‘트로우 AI’를 선보였다.

드랍더비트는 2022년 캡스톤파트너스,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2023년 4월 중소기업벤처부의 팁스(TIPS)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입증받았다. 드랍더비트 심규민 대표는 2013년 소프트웨어 교육 기관 엔트리교육연구소를 창업한 연쇄창업가로, 엔트리교육연구소는 네이버에 인수합병된 바 있다. 당시 개발했던 교육 서비스가 국내 모든 초등학교 교과서에 코딩 교육 콘텐츠로 탑재되는 등 성과를 증명했다.

굿노트의 드랍더비트 인수는 한국 시장에선 물론, 2011년 창업 이래 처음으로 단행한 기업 인수다. 굿노트는 지난 2023년 9월에는 디지털 문구 콘텐츠 플랫폼 ‘위버딩’을 운영하는 누트컴퍼니에 25억 원의 전략적 투자를 하는 등 디지털 페이퍼 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쌓아왔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기반으로 2023년 세계 최초의 디지털 손글씨 생성 AI가 포함된 굿노트6를 출시하는 등 AI 기반 디지털 페이퍼 기업으로 탈바꿈하는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드랍더비트 심규민 대표는 “굿노트와 드랍더비트가 서로의 역량을 강화해 줄 완벽한 파트너를 찾았다”며 “디지털 노트 경험을 혁신하기 위한 고민과 전략을 굿노트의 서비스와 결합해 상상을 뛰어넘는 디지털 페이퍼 서비스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굿노트는 드랍더비트와 함께 AI 노트 필기 기능을 향상시키고 기존의 노트 필기와 스타일러스를 넘어서 제품을 확장하는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굿노트 스티븐 챈 대표는 “드랍더비트와 첫 만남에서 오디오 및 비디오 녹음을 위해 개발한 트로우 AI 도구가 굿노트에 적합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뛰어난 AI 기술력을 갖춘 드랍더비트를 인수해 앞으로 사용자들이 디지털 노트 플랫폼을 넘어 최고의 AI 페이퍼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는 기대를 나타냈다.


한편, 굿노트는 전 세계 2400만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1위 필기앱 서비스다. 2022년 애플 앱스토어 ‘올해의 아이패드 앱’으로 선정됐으며, 같은 해에만 약 19억 권의 디지털 노트가 생성됐다. 2023년 8월에는 굿노트6 출시로 AI 손글씨 지원 기능을 구축하면서 세계 최초의 AI 기반 디지털 페이퍼 회사로 진화했다


<출처: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it/10921953>


0

KAIST IP-CEO

ⓒ 2020  kaist IP-CEO

KAIST IP영재기업인교육원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문지로 193 KAIST 문지캠퍼스 F643호

Tel: 042-350-6213           Fax: 042-350-6210       Email: cce@kaist.ac.kr


상호명: 한국과학기술원 / 사업장소재지: (본교)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구성동)

     

COPYRIGHT(C) 2016 KAIST IP-CEO. ALL RIGHT RESERVED.